LG노트북 배터리 오래 쓰는 방법

노트북의 경우 배터리를 100% 충전이 아니라 80%만 충전하면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배터리 80% 충전

 

리튬이온 배터리는 리튬 이온이 양극재와 음극재를 오가며 발생하는 화학적 반응으로 전기를 만들어냅니다. 전자가 양극에서 음극으로 이동하면 배터리가 충전되고, 음극에서 양극으로 돌아가며 에너지가 방출되죠.

 이때 리튬이온이 양극을 오가며 리튬이온의 반응성이 조금씩 떨어지고, 이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배터리의 수명이 줄어듭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80% 충전시 장기적인 관점에서 배터리 용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리튬이온 배터리의 평균 충전 주기 및 방전 주기는 500회에서 1000회 사이며, 배터리를 100% 충전 상태에서 0%까지 모두 사용한 용량을 1회로 본다고 합니다. 이때 약 500회 사용하면 새 제품 기준으로 80% 정도까지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어도, 너무 방전되어도 배터리가 더 빨리 노화되므로 40% 이상에서 충전하고, 80% 이상으로는 충전하지 않는 게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최신 스마트폰(아이폰, 갤럭시 등)은 배터리를 80~85%까지만 충전되도록 하는 설정이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배터리의 총 충전·방전 사이클 수를 늘리고, 오래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LG 노트북 배터리 80% 충전 설정

시작화면에서 Lg Smart Assistant를 실행합니다.

이 후 전원 설정 - 배터리 수명 상태 에서 배터리 수명 연장을 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80%까지만 배터리가 충전되기 때문에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