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Trend

ChatGPT o1 공개

remake 2024. 9. 20. 11:12

ChatGPT의 새로운 모델인 o1이 공개되었습니다.

 

ChatGPT o1

openAI는 지난 9월 17일 ChatGPT o1를 공개하였습니다.

 

우리는 반응하기 전에 생각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AI 모델 시리즈를 개발했습니다. 이 모델들은 복잡한 작업을 추론하고 과학, 코딩, 수학 분야의 이전 모델보다 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ChatGPT와 API에서 이 시리즈의 첫 번째 모델을 출시합니다.

o1 모델은 ChatGPT4보다 논리적 추론 능력이 훨씬 강화된 모델이다. 알고리즘 문제 풀이 플랫폼인 '코드포스'의 문제를 풀어본 결과, 레이팅 1800으로 사용자 93 퍼센트보다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독자는 코딩테스트에서 GPT를 이길 수 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ChatGPT o1은 환각현상도 4o보다 확실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atGPT o1 사용후기

 

사실 사용자가 느끼는 가장 큰 차이점은 답변이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시간이 표기된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실제로 프롬프트를 날리면 기존과 달리 ㅇㅇ초 동안 생각이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그 이후에 결과가 나옵니다.

 

생각이라는 것을 열어보면 어떤 방식으로 사고를 했는지 우리에게 힌트를 주는 것도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하여 확실히 추론 능력이 좋아졌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데요.

 

아직도 근본적인 환상현상을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코딩 분야에 있어서는 이제 정말 상당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OpenAI는 출시와 함께 이번 o1의 타겟층에 대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포스팅 했는데요.

 

이러한 향상된 추론 기능은 과학, 코딩, 수학 및 이와 유사한 분야에서 복잡한 문제를 다루는 경우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1은 의료 연구원이 세포 시퀀싱 데이터에 주석을 달고, 물리학자가 양자 광학에 필요한 복잡한 수학 공식을 생성하고, 모든 분야의 개발자가 다단계 워크플로를 구축하고 실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chatGPT o1이 성능은 뛰어나지만 비용이 너무 과다하게 측정되는데요.

이 비용이 계속 높아져서 API 등으로 사용할때는 부담이긴 하네요.

 

그리고 한국인만 알아보는 한국어를 이번에 o1이 해결했다고 하는데요.

AI의 발전속도가 놀랍긴 합니다.